그리드 컴퓨팅(grid computing)

‘SETI@home’이라는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해 보자. 화면 보호기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수 있다. 독자들의 PC에 이 프로그램을 설치해 보자. 순간 자신의 PC 중앙처리장치(CPU)는 자신도 모르게 우주에서 보내오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동원될 수 있다.

한수연, 「나눌수록 더 커지는 그리드 컴퓨팅」 中
(LG 경제연구원, 『2010 대한민국 트렌드』, 한국경제신문, 2005. 1.31, 초판 17쇄)

처음 그리드 컴퓨팅의 존재를 알게 된 건 대학 입학 직후 우연히 보게 된 만화책을 통해서 였다. 제목이 기억나진 않지만, 한 소년이 우주비행사가 되기 위해 확고한 목표의식을 갖고 그에 정진해 나간다는 성장 드라마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전공이 컴퓨터도 아닌지라 그 당시엔 그러려니 하고 넘어갔는데, 최근 펼쳐든 『2010 대한민국 트렌드』란 책에서 그리드 컴퓨팅에 대한 언급이 있어 간략하게 정리한다.

그리드 컴퓨팅이란 여러대의 컴퓨터를 통합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이뤄지는 고도로 발전된 컴퓨터 구조라 할 수 있다. 구형의 컴퓨터를 여러 대 연결하여 한대의 신형 컴퓨터보다도 더 많은 연산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각광받고 있다. 성능뿐만 아니라 컴퓨터의 업그레이드에 드는 비용 또한 줄일 수 있다.

현재 국내 대학에서도 그리드 컴퓨팅 연구실이 개설되어 연구될 만큼 관심이 몰리고 있다.

+ Seti@home
+ Grid Computing – developerWorks – IBM
+ 그리드 컴퓨팅, 비즈니스 세계 진입「아직은 걸음마」 – ZDNet Korea (2005. 4.29)
+ 그리드 컴퓨팅 상용화 ‘급류’ – 전자신문 (2005. 4.29)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