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활동

지역 사회의 활동에 참여하라. 네트워크는 컴퓨터의 비트나 바이트 정보로만 존재하는 게 아니다. 네트워크는 사람들로 만들어진다. 정말 멋진 일들을 해내려면, 사람들이 함께 모이고, 어깨를 부딪치고, 소문을 퍼뜨리고, 발상들을 시험해 보고, 시시덕거리고, 수다를 떨고, 격려해야 한다. 서로 믿고, 감탄하고,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마을 회의를 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축제를 열어서 동지 의식에 불을 지필 수도 있다. 하지만 진정한 움직임은 지속적인 사회 활동에 달렸다. 응접실, 진열장, 괜찮은 바, 괜찮은 카페 등 사회 활동이 벌어지는 장소들에 힘이 있어야 한다. 이런 ‘제3의 공간’들은 모든 운동의 진원지이다(제1의 공간은 집, 제 2의 공간은 직장, 그밖의 사회 활동들의 근거지를 제3의 공간이라고 한다-옮긴이). 독재자를 끌어내리는 운동이든, 학교 앞 길목에 정지 표지판을 세우는 운동이든 말이다.
변화를 일으키고 싶은가? 당신이 사는 동네의 중심을 찾아내고, 동지를 규합하라. 중심을 찾지 못하겠다면 하나 만들어라. 혁명의 바리스타가 되는 일은 다른 어떤 직업보다 숭고한 소명이다.
- 알렉스 스테픈Alex Steffen 엮음, 김명남, 김병순, 김승진, 나현영, 이한중 옮김, 『월드체인징Worldchanging, 2006 : 세상을 바꾸는 월드체인저들의 미래 코드』, 바다출판사, 2009, 초판 1쇄, p. 323

세상을 바꾸는 일은 꼭 특별하게 시작되는 것만은 아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