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펠라 이야기 1 – 「기차타고」

대학로SCAT악파, 「기차타고」
『2006 레일아트 창작가요제』(2006, 철도/지하철예술원 RailArt)

2006 레일아트 창작가요제

1 다소 독특한 이름을 가진 그룹인 대학로SCAT악파의 「기차타고」. 아카펠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할 무렵, 그러니깐.. 두잇아카펠라를 드나들기 시작할 즈음에 듣게 된 것으로 기억한다. 큐브라는 두잇아카펠라 전속팀이 불렀는데, 듣는 내내 신선한 진행과 오르락 내리락 하는 베이스라인이 멋지다고 생각했다.

2 대학로SCAT악파는 리더 김승필(Baritone), 김선미(Soprano), 송송이(Alto), 조길남(Tenor), 김민중(Bass), 장현철(Voice Percussion)로 구성된 혼성 6인조로 2006년 1월 1일에 결성되었다. 현재는 각자의 일 때문에 활동을 중단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언제쯤 다시 활동을 재개할런지 궁금할 따름이다.(앞으로 다시 모이는 일은 없을지도 모른다..OTL)

3 「기차타고」라는 곡은 전국의 철도와 지하철 공사들이 주최하고 철도/지하철예술원(레일아트Rail Art)가 주관하는 레일아트 창작가요제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곡으로 『2006 레일아트 창작가요제』라는 이름의 음반의 2번 트랙으로 수록되어 있다. 가요제 직후 만들어져 녹음 및 음질은 그리 추천할만한 정도는 아니다.

4 이번에 있는 우리 팀의 공연에 이 곡이 포함된 것은 나의 강력한 요청이 있었다. 단조롭지만 쉽지만은 않은 베이스 라인도 매혹적이고, 솔로와 코러스의 적절한 조화가 있어야 완성할 수 있는 곡이었기 때문이다. 연습하기에 너무 쉬운 곡은 배울 점이 부족하고 너무 어려운 곡은 의욕을 떨어뜨리는데, 이 곡 정도의 수준이라면 우리팀에 딱 맞을 것으로 예상했고 그 예상은 빗나가지 않았다.

5 이쯤에서 공연 홍보! 2007년 1월 19일(토) 저녁 7시 반과 9시 두 번에 걸쳐서 대학로 두잇아카펠라 바Do It Accapella Bar에서 공연이 있으니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입장료가 있는데, 아직 미정이라 결정되는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월간 레일아트 39호(pdf)
월간 레일아트 40호(pdf)
+ 2006 레일아트 창작 가요제 – maniadb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